[지멘스 백서] 스마트한 선박 설계를 위한 ‘통합 솔루션’

관리자 | 2022.02.24 16:06:19


2050 탄소중립 등 친환경 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오늘날 조선소는 선박 효율성을 높이고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전례 없는 압박을 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모든 부문에 첨단 기술을 적용한 다용도 선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조선소는 점점 높아지는 설계 복잡성 수준과 관련된 위험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세계 경제 침체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조선 업계는 더욱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납품 시간과 선박 라이프사이클 비용을 줄여야 하는 등의 파급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선박의 최고 효율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초기 단계부터 작업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전체 생산 비용의 5~10%가 설계 및 엔지니어링 단계에서 소요되지만 건조 비용의 약 85%에 영향을 미친다. 선박 성능의 약 90%가 이 단계에서 결정되기도 한다.
어떤 프로세스를 배치해야 이전보다 더 스마트하고 우수하며, 친환경적인 설계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축할 수 있을까?
지멘스는 기존의 나선형 설계 방식에서 벗어나 초기 설계부터 세부 생산 설계까지의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통합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이번 백서에서는 더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한 선박을 위한 현대적인 설계 관리 방법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